사이시옷
사이시옷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인지과학회의 학술학회로, 2014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한국외대 유일 언어학/뇌인지과학 학회로서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본 학회에서는 음성학/음운론/형태론/통사론/의미론/화용론과 같은 이론언어학과 전산언어학/신경언어학/심리언어학을 비롯한 응용언어학 등 언어학에 관한 전반적인 탐구와, 뇌과학/신경과학 등 인지과학을 공부하며 융합적 사고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어기와 어기가 결합하여 합성명사가 만들어질 때 나타나는 사이시옷과 같이, 본 학회는 교내외로 협력하며 여러 학우들과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교내에서는, 학기제로 진행하는 성과물을 필두로 스터디/학술제/세미나 등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발표합니다. 또한, 카드뉴스 형식의 '월간 사이시옷'을 제작하여 사이시옷에서 탐구하는 학문과 관련된 주제를 비전공자도 알기 쉽게 전달하는 활동도 진행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회원들은 학과의 폭넓은 커리큘럼에서 관심분야를 찾고 주체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며 심도있는 연구를 진행합니다.
교외로는, 전국 뇌 및 인지과학 대학생 심포지엄인 <SYNAPSE> 정회원 학회로 소속되어 뇌과학과 인지과학을 전공하는 타교 학부생들과 교류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3년부터는 한국인지과학회와 협력하며 국내외 연차학술대회와 학부생 인지과학 세미나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언어학/국어학을 탐구하는 여러 대학의 학회와도 교류회를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이시옷은 이와 같은 교류활동을 통해 언어학과 인지과학에 다방면으로 접근하며 견문을 넓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