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윤 교수
직위(직급)
전임교원
학위
Dr. phil. (Ludwig-Maximilians-Universität München)
연구분야
의미론, 화용론, 법언어학, 형식문법
전화번호
031-330-4284
이메일
haeyun@hufs.ac.kr
연구실
인문경상관 318호

세부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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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하다’의 구문과 의미
법률 해석에 대한 언어학적 접근
An analysis of multiple nominative constructions in Korean: Within LFG adopting Generative Lexicon
동사구 생략구문의 의미기술- 초점연계사와 전제유발자로서의 AUCH -
법률 텍스트의 RDF 구축
코퍼스기반 독일어교육- Konkordanzen을 이용한 학습자료 구성 -
코퍼스를 이용한 독일어 연구
전문용어의 정의문 분석
비대칭적 문장접속 :담화문법 하에서 독일어 분석
종결어미의 메타화용론적 기능: ‘-지/-단다’와 ‘-네/-구나’를 중심으로
법의 명확성 원칙과 언어의 모호성
독일과 한국의 제품 경고문에 대한 비교
법률에서의 모호성 해소: 적합성 이론의 적용
텍스트 유형별 구조 비교분석 - 수사구조이론을 기반으로
명예훼손죄에 대한 화행이론적 분석 재고
화행과 언어범죄 - 교사죄를 중심으로
위증죄에 대한 언어학적 접근
화행이론에 의한 협박죄 분석
한국어의 진리치초점
Verum Focus로서의 한국어 어말어미 ‘-지’
한국어 어말어미의 표현적 의미 분석
보조용언 ‘버리다’의 표현적 의미
문법화 관점에서 본 ‘상’ 관련 한국어 보조용언의 의미
온톨로지를 이용한 언어들간의 어휘 비교- 영어와 독일어의 미각 어휘를 중심으로 -
독일어의 소위 tough-구문 분석
제약기반문법에 의한 한국어 연어분석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기본어휘 선정에 대하여
화제로서 비한정 명사구-의미론적 분석에 대한 비판적 고찰
동사 온톨로지 구축 방법론 - 한국어 이동동사
제품의 경고문에 대한 분석
화행이론에 의한 모욕죄·명예훼손죄 분석
부사-“들”과 배분 해석
한국어 보조용언의 분석 - LFG/XLE 틀에서
온톨로지를 이용한 교수-학습 지도안 설계-DaF의 ‘현재완료’ 지도안을 예로
독일어와 한국어의 문장 유형 비교
온톨로지 기반의 과제중심학습 모형 설계
기능 동사구 및 유사 개념들에 의한 복합술어 분석 고찰
표현적 의미의 분석 -어휘기능문법 틀에서 -
술어-논항 구조와 수사관계
문법적 연어로서의 호응 부사어 구문 - LFG를 기반으로
독일어의 정보구조 - 어휘기능문법 틀에서 -
담화표지에 의한 텍스트 구조 분석
기본 색채 형용사의 의미 기술 - NSM 이론의 틀 안에서
명사구 분리구문과 정보구조
한국어 의존명사의 분석—LFG/XLE 틀에서
술어-논항 구조에 의한 동사 의의 구분
An ontology-based comparative study on ‘taste’ words in English and Korean
CONSTRUCTING AN ONTOLOGY OF COHERENCE RELATIONS: AN EXAMPLE OF ‘CAUSAL RELATION’